안녕하세요. 일산동 부자 부동산, 부자 공인중개사 사무소, 부자 중개사입니다. 최근 아파트 건설사들이 입주자들에게 셔틀버스를 제공하거나 인근 지정 병원 협약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입지의 단점을 극복하고 분양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전략 중의 하나로 보이는데요. 누가 주도적으로 시행하고 비용부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면서 건설사들이 미분양을 줄이기 위해 이런 서비스를 더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S건설의 ‘자이’ 브랜드는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과 셔틀 서비스를 강조하고, 현대건설 ‘힐스테이트’는 스마트홈 기술과 병원 제휴를 마케팅 포인트로 삼는 추세입니다. 지방 아파트 단지에서는 교통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를 필수 요소로 내세우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비용은 주로 건설사가 초기 자본을 투자하고, 이후에는 입주자 관리비나 아파트 관리단체(입주자대표회의)가 운영비를 부담하는 구조로 나뉩니다.
입주자 서비스가 호불호를 일으킨다면 입주자 개개인의 선택과 취향에 따라 이용 여부가 갈릴 수 있습니다. 관리비 부담이 더 민감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관리비 상승 폭은 크지 않더라도, 이용하지 않는 입주자 입장에선 불공평하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관리비 포함 대신 개별 결제나 구독형 모델로 운영하는 단지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입주 전에 관리비 내역과 서비스 운영 방식을 꼭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다양한 입주자 서비스도 좋지만 관리비를 터무니 없이 높아지게 하는 입주자 서비스는 없어져야 합니다. 입주자가 실질적으로 정말 도움 되는 것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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