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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상가 상가 1층 업종 성공하는 업종과 1층이 아니어도 성공하는 업종 알아봐요.

부동산.경제 정보

by 부자중개사 2025. 2. 5.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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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산동 부자 공인중개사 사무소, 부자 중개사입니다. 상가 1층 공실률이 높아지고 내수 경기가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각 지역의 유명 상권 1층 매물이 넘쳐나는 지금, 그럼에도 창업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정보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이왕이면 1층을 찾는 이유를 알아보고 1층이 아니어도 성공하는 업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층이어야만 하는 이유

 

1. 유동인구 접근성

오고 가는 인구가 많아야 가게로까지 유입이 생깁니다. 계단을 한 칸만 내려가고 올라가도 사람들은 망설입니다. 2층부터는 무조건 엘리베이터를 찾게 됩니다. 진출입이 편해야 상품을 구경하고 구매로 이어집니다. 

 

2. 노출효과와 가시성

사람의 시야에서 가장 눈길이 닿는 위치가 1층입니다. 입간판이 없어도 오며 가며 가게를 보게 됩니다. 무슨 가게인지 궁금해하는 수요가 생겨납니다. 특별히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마케팅 효과가 있습니다.

 

3. 거의 모든 업종이 가능

2층 이상일 경우 허가나 규제, 건축 상 설치가 불가한 구조물과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층은 모든 방식으로 개량이 가능함에 따라 거의 모든 업종이 입점 가능합니다.

 

4. 배달, 픽업, 물류 이동 용이

배달기사도 1층이어야 편하기 때문에 요식업이 1층에 많습니다. 슈퍼의 경우 대량의 물건을 적재할 공간, 물류 이동이 수시로 있기 때문에 1층이 아니고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5.1층 필승 업종

약국, 편의점, 다이소, 부동산, 카페, 식당, 배달업, 요식업, 자동차판매, 드라이브스루형 매장, 슈퍼등 

 


 

 

높은 임대료로 인해 강남구에는 거의 모든 1층 업종이 2층이나 지하에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마트의 경우 지하에 있고 다이소의 경우 2층에 있는 편이었습니다. 거의 울며 겨자먹기로 옮겨 간 사례를 제외하고 2층이어도 성공하는 업종을 알아보겠습니다.

 


2층 이상, 지하여도 성공하는 업종

 

 

  • 뷰티 & 헬스케어 (네일샵, 피부과, 마사지샵, 필라테스 등)
    • 고객들이 목적을 갖고 방문하는 업종이라 굳이 1층이 아니어도 무방합니다.
    • 조용하고 프라이빗한 분위기가 중요한 경우 오히려 2층 이상이 유리합니다.
  • 학원 (어학원, 독서실, 피아노 학원 등)
    • 학생들이 찾아오는 업종이라 접근성보다는 시설과 강의의 질이 중요합니다.
    • 조용한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1층보다 오히려 2층 이상을 선호합니다.
  • 사무실 & 공유 오피스
    • 주로 예약제로 운영되거나 특정 고객층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서 1층이 필요 없습니다.
    • 창문 전망이나 채광이 중요한 경우 2층이상이 오히려 강점입니다.
  • 카페 (특히 루프탑, 전망 좋은 곳)
    • 1층은 테이크아웃 중심이라 회전율이 높지만, 2층 이상은 분위기 좋은 카페로 차별화 가능합니다.
    • 루프탑이 있으면 핫플레이스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전문 음식점 (예약제 한식당, 오마카세, 프라이빗 다이닝 등)
    • 우연히 들르는 손님보다는 예약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2층 이상도 잘됍니다.
    •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기 좋습니다.
  • PC방 & 보드게임카페
    • 오랜 시간 머무르는 공간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쉽게 보일 필요가 없습니다.
    • 임대료가 저렴한 2층이상이 비용 대비 운영하기 유리합니다.

 

 


이런 목적성 있는 업종이 아닌 경우 낮은 임대료를 위해 1층을 선택하지 못했다면

 

 

  • 건물 외부에 간판, 입간판을 잘 배치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 앞, 계단 입구 등).
  • 입소문이나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SNS, 블로그, 리뷰 관리).
  • 건물 자체의 입지가 중요합니다. (유동인구 많은 상권이면 2층이상도 충분히 장점이 됨).

 

 

2층 이상 성공 사례

으뜸안경은 판매전략과 마케팅 전략이 뛰어납니다. 2층에 올라오신 만큼 저렴한 가격에 안경, 렌즈를 구매하게 해 주겠다는 판매전략으로 2층만 쳐다보며 으뜸안경을 찾게 했습니다. 1층 안경점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 업체가 한 몫했다고 생각합니다.

주차시설이 우선인 요즘 지하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면서 층을 누르면 되기 때문에 1층일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나 나의 업종이 차에 물건을 싣고 가는 제품이라면 더더욱 1층일 필요 없고 주차장이 잘 갖춰진 상가가 우선입니다.

상가를 볼 때 내 업종, 상품, 목표 타깃층에 따라 층을 결정하여 임대료와 마케팅 비용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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