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버팀목전세대출 가능여부와 hug와hf차이점

부동산.경제 정보

by 부자중개사 2025. 1. 13. 22:16

본문

반응형

 

 

집을 구하는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헷갈려하고 잘 모르는 부분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버팀목가능한 집을 알아보실 때 부동산에 오기 전에 제일 먼저 하실 일은 은행 방문입니다.
은행 방문 전에는 기업 e 든든이라는 사이트를 먼저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가져가야 하는 서류, 가심사를 통해 대출 가능여부를 대략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청년형과 나뉩니다. 아래표를 보고 차이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거 안정 대출 상품으로, 두 상품 간에는 지원 대상, 대출 한도, 금리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두 상품의 조건과 주요 차이점을 상세히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버팀목 일반형 vs 청년형>



청년(만 34세 이하)이면서 임차보증금이 비교적 낮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유리합니다.
낮은 금리와 높은 대출 비율(90%)이 장점입니다.
청년을 초과하거나 보증금이 3억 원 수준이라면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선택해야 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HUG(주택도시보증공사)와 HF(한국주택금융공사) 두 가지 보증기관 중 하나를 통해 보증이 이루어지며, 두 보증기관의 기준과 조건이 달라 같은 집이라도 대출이 가능한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 두 보증의 차이점과 이를 세입자가 확인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

1. 대상 주택

전세금 7억 원 이하(수도권 기준, 비수도권은 5억 원 이하)

임차보증금의 최우선변제금 초과 여부를 중점적으로 심사

최우선변제금 기준: 수도권 3,700만 원 이하 / 비수도권 2,000만 원 이하



2. 보증 한도

보증금의 80% 이내



3. 추가 조건

집주인이 세금 체납 등으로 압류 등기가 있는 경우 보증 불가

임대차계약서상의 명의가 집주인과 동일해야 함.









<HF(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

1. 대상 주택

전세금 5억 원 이하(수도권 기준, 비수도권은 3억 원 이하)

주택 평가금액(공시가격, 시세 등)으로 보증 가능 여부를 결정



2. 보증 한도

보증금의 90% 이내



3. 추가 조건

집주인이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된 경우 보증 불가

주택이 집합건물(아파트, 빌라 등)인지 여부와 소유권 구조도 심사









<HUG와 HF의 주요 차이>

전세금 한도: HUG가 더 높은 한도를 제공

주택 유형 및 조건: HF는 주택의 공시가격 및 임대사업자 등록 여부를 더욱 중요하게 봄

집주인 요건: HUG는 세금 체납 여부를 확인, HF는 임대사업자 등록 여부를 검토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해당 주택이 HUG/HF 조건에 적합한지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아무 설명 없이 계약서부터 쓰고 은행가보라는 부동산은 피해야 합니다. 심사기간이 흐르면서 시간만 갉아먹게 됩니다.

내가 버팀목 대출이 나오는 걸 은행을 통해 먼저 확인받고 (10%)
중개사에게 버팀목가능한 집인지 확인받고 (80%) 최종적으로 은행에 가서 집+나 대출 가능여부를 추가로 검토받으시면 됩니다.(10%)


기업 e 든든에서 대출에 대한 설명과 준비사항, 가심사해 보기->서류를 가지고 은행 가서 대출가능여부확인하기->은행에서 말하는 보증에 맞는 집을 중개사에게 요청하기->최종 대출받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